살다 보면 갑작스럽게 소득이 중단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1인 가구가 아닌 본인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중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당장에 먹고 쓰는 모든 것이 중단이 될 수밖에 없으며 생계가 막막해집니다. 그래서 이번포스팅에서는 2024년 긴급복지 생계지원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급복지생계지원금이란?
긴금복지생계지원금은 자연재해, 실직, 가정폭력, 화재 등의 위기 상에 처한 저소득층에게 생계, 주거, 의료 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있고, 긴급지원대상자를 발견한 사람이 지원요청 기관으로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긴급복지생계지원금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식으로 지원합니다.
1) 금전 도는 현물 등의 직접지원
: 생계지원, 의료지원, 주거지워느 사회복지시설 이용지원, 교육지원, 그 밖의 지원
2) 민간기관, 단체와의 연계 등의 지원
: 대한 적십자사, 사회복지기관/ 단체로의 연계지원
2024 긴급복지생계지원금 개선사항
2024년에는 긴급복지생계지원금의 지원금액과 금융재산 기준이 개선되었습니다.
- 지원 금액
국민기초생활보장 새계급여의 인상에 따라 4인 가구 기준 13.16% 인상되어 기존 1,620,200원에서 월 1,833,500원까지 지원됩니다.
- 금융재산 기준
: 긴급복지지원 대상자 선정 기준인 금융재산을 고시로 일원화하고 2024년 기준 중위소득을 반영하여 가구원수별 금융 재산 금액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가구구성원수 | 2023년 | 2024년 |
1인 | 623,300 | 713,100 |
2인 | 1,036,800 | 1,178,400 |
3인 | 1,330,400 | 1,508,600 |
4인 | 1,620,200 | 1,833,500 |
5인 | 1,899,200 | 2,142,600 |
6인 | 2,168,300 | 2,437,800 |
7인이상 | 구성원 1인 증가시 232,000 추가 지급 | 구성원 1인 증가시 286,900 추가 지급 |
* 긴급복지지원 대상자들에게 동절기에 지원해 주던 연료비도 난방비 급등에 따라 2023년 2월 22일부터 시행하던 대로 기존 월 11만 원에서 월 15만 원으로 인상된 금액을 유지하기로 함.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대상은 본인 또는 본인과 생계와 주거를 함께 하고 있는 가구구성원이 다음 조건에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인해 생계유지 등이 어렵게 된 경우 지원합니다.
* 위기상황
- 주소득자의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 수용 등의 사유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가구구성원으로부터 방임 또는 유기되거나 학대 등을 당한 경우
- 가정폭력을 당해 가구구성원과 함께 원만한 가정생활을 하기 곤란한경우
- 화재 또는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거주하는 주택 또는 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하게 된 경우
-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의 휴업, 폐업 또는 사업장의 화재 등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영업이 곤란하게 된 경우
-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의 실직으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그 밖에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선정 기준
앞에서 말한 기본직원 신청대상에 해당이 되시는 분들 중, 추가적으로 조건을 충적시켜야 합니다.
* 소득기준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
- 1인 가구 1,671,334원
- 2인 가구 2,761,957
- 3인 가구 3,535,992원
- 4인 가구 4,297,434원
- 5인 가구 5,021,801원
- 6인 가구 5,713,777원
* 재산 기준
대도시 24,100만 원
중소도시 15,200만 원
농어촌 13,000만 원 이하
* 금융재산기준
금융재산 : 가구원수별 일상생활유지를 위해(필요한 금액 (생활준비금에 600만 원을 합산한 금액 이하여야 하며 주거지원은 200만 원 추가한 금액 이하여야 합니다.)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 방법
* 상시신청 가능함
1. 방문신청
시군구청,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2. 전화 신청
보건복지상담센터 129에 전화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우편 or팩스로 제출합니다.
제출서류
1)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2)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금융재산 확인을 위한 서류로 방문 신청 시 해당 장소에 비치되어 있음
마무리글
온라인으로 신청은 불가능하니 귀찮으시더라도 가까운 관할주민센터에 내방하셔서 자세한 내용 안내받으세요. 조건이 생각보다 까다롭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일시적으로 생계가 곤란하신 분들에게만 지원이 되는 것이니 알고 계셨다가 도움이 필요한 본인, 대상자에게 알려주셔서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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